기저귀 바우처 80,000원 , 조제분유 100,000원
기저귀, 분유 지원사업은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정의 육아 필수품인 기저귀 및 분유 지원을 통해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저귀 바우처는 아이 출생 후 만 2년이 되는 전날까지 신청할 수 있고 신청일 기준으로 지원이 시작됩니다. 단, 바우처는 24개월만 지원되기 때문에 24개월 모두 지원을 받으려면 생후 60일 이내에 바우처 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기저귀, 분유 바우처에 발급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이곳에서는 기저귀, 분유 지원사업, 즉 기저귀 바우처 가입 및 잔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홈페이지 회원 가입 (socialservice.or.kr) 및 잔액 확인
해당 바우처는 아이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영아(자녀)를 대상으로 함으로 보호자 인증 후 보호자 명의로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 생성 후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에서 잔액 및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ID는 1개당 대상자(자녀) 1명만 등록이 가능하므로 대상자(자녀) 각각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가입 시 휴대폰 본인 인증은 보호자 명의 핸드폰으로 가능합니다.)
*자녀가 여러 명인 경우 (다자녀, 쌍둥이) 회원 가입 및 잔액 확인
홈페이지 아이디 1개당 대상자(자녀) 1명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한 해당 바우처 대상자는 영아(자녀)이므로 자녀 이름으로만 아이디 생성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녀가 여러 명일 경우 바우처 잔액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녀들 가각 이름, 정보로 각각 홈페이지 가입 후 확인(본인인증은 보호자 명의 정보로). 아이디 생성 후 로그인하여 '마이페이지'에서 대상자 선택 후 정보 확인 가능합니다.
- 부모 각각 아이디 생성 후 1명당 자녀 1명 대상자 등록 후 조회
ex) 부 아이디 = 첫째 자녀, 모 아이디 = 둘째 자녀
*잔액 확인 콜센터
또한 바우처 잔액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socialservice.or.kr)에 회원 가입 후 확인 하는 방법 외에, 카드사 콜센터,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콜센터에 연락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각 콜센터 연락처
-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 1566-3232, 내선번호 4번
- BC카드 : 1899-4651
- 롯데카드 : 1899-4282
- 삼성카드 : 1566-3336
- KB국민카드 : 1599-7900
- 신한카드 : 1544-8868
- 각 은행 콜센터
*기저귀 바우처 사용처
기저귀 바우처의 사용처는 대형마트,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 약국, 기저귀 전문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취급하지 않는 곳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시기 전 해당 판매점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마트 에브리데이 및 롯데 슈퍼는 바우처 사용이 안됩니다. 또한 바우처 카드 사용 후 결제를 취소할 경우 해당 금액 복원이 2~3일 정도 소요되므로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율을 올리고 저소득 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행하고 있는 기저귀, 분유 지원사업. 경제적 사정으로 아이를 갖는 계획을 미루고 있는 분들에게 희망과 힘이 되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지원사업에 해당하시는 분들 모두 지원사업을 놓치지 말고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생후 60일 전에 신청해야 24개월 지원을 모두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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